C++ 클래스 기본적인 사용법

객체지향 언어인 C++의 클래스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접근 제어 지시자

 

public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한 접근 제어 지시자이며 내부, 외부코드에서 모두 접근이 가능합니다.
private 선언한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접근 제어 지시자이며 외부에서 함부로 사용을 못하게 할때 사용합니다.
protected 기본적으로 private 역할을 하며 추가적으로 상속 받은 클래스에서도 접근이 가능한 접근 제어 지시자입니다.

 

 

기본적인 클래스 모양

 

class 클래스 이름
{
접근 제어 지시자:
    멤버변수
    멤버함수
};

클래스 선언부와 구현부

 

클래스 선언부: 클래스의 모양을 정의하는 곳이며 보통 헤더파일(.h파일)에 많이 정의합니다.

class TestClass
{
private:
	string stringTest;
    
public:
	void SetString(string data);
};

 

클래스 구현부: 클래스 선언부에서 정의한 함수들을 실제로 구현하는 곳입니다.

void TestClass::SetString(string data)
{
	cout << "[SetString] " << data << endl;
	stringTest = data;
}

생성자와 소멸자

 

생성자: 클래스 객체를 생성할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함수 입니다. 사용자가 따로 코드작성을 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알아

 

생성자 선언부

class TestClass 
{
public:
	TestClass();
};

 

생성자 구현부

TestClass::TestClass() 
{
	cout << "Init TestClass!!" << endl;
}

 

소멸자: 생성자와 반대로 클래스 객체가 소멸할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함수 입니다. 생성자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따로  코드작성을 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알아서 아무런기능이 없는 함수로 만들어 실행합니다.

 

소멸자 선언부

class TestClass 
{
public:
	~TestClass();
};

 

소멸자 구현부

TestClass::~TestClass() 
{
	cout << "End TestClass!!" << endl;
}

클래스 객체 생성 및 사용

 

이제 앞에서 생성한 클래스로 객체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void main() 
{
	/* TestClass 클래스를 obj 이름으로 객체 생성 */
	TestClass obj = TestClass();

	/* 객체 함수 호출 */
	obj.SetString("Ruru TestString");
}

전체 예제 코드

 

헤더파일(.h파일)

#include <iostream>
using std::cout;
using std::endl;
#include <string>
using std::string;

class TestClass 
{
private:
	string stringTest;
	bool boolTest;
	int intTest;

public:
	TestClass();
	~TestClass();

	void SetString(string data);
	void SetBool(bool data);
	void SetInt(int data);

	string GetString();
	bool GetBool();
	int GetInt();
};

.

cpp파일

#include "ctest.h"

TestClass::TestClass() 
{
	cout << "Init TestClass!!" << endl;
}
TestClass::~TestClass() 
{
	cout << "End TestClass!!" << endl;
}

void TestClass::SetString(string data) 
{
	cout << "[SetString] " << data << endl;
	stringTest = data;
}
void TestClass::SetBool(bool data) 
{
	cout << "[SetBool] " << data << endl;
	boolTest = data;
}
void TestClass::SetInt(int data) 
{
	cout << "[SetInt] " << data << endl;
	intTest = data;
}

string TestClass::GetString() 
{
	return stringTest;
}
bool TestClass::GetBool() 
{
	return boolTest;
}
int TestClass::GetInt() 
{
	return intTest;
}

void main() 
{
	/* TestClass 클래스를 obj 이름으로 객체 생성 */
	TestClass obj = TestClass();

	/* 객체 함수 호출 */
	obj.SetString("Ruru TestString");
	obj.SetBool(true);
	obj.SetInt(200);
    
	cout << "[GetString] " << obj.GetString() << endl;
	cout << "[GetBool] " << obj.GetBool() << endl;
	cout << "[GetInt] " << obj.GetInt() << endl;
}

 

마무리

 

이상 C++ 클래스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못된 점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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